상태이상 : 호기심 중독

이것저것 알아두면 언젠간 도움이 된다.

디지털 포렌식

디지털 스테가노그래피

IT코코아 2018. 11. 29. 10:35

디지털 스테가노그래피는 이미지, 음성, 영상 파일 등 데이터 안에 다른 데이터를 암호화 하여 숨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 데이터 은닉 기법이 유명해진 계기가 있는데 바로 9.11 테러에서 오사마 빈 라덴이 사용했다는 것 입니다. 당시 모나리자 그림에 비행기 도면을 숨겨 자기들 끼리 정보를 주고 받을 때 사용했다고 합니다.

스테가노그래피는 전문지식이 있지 않아도 현재 무료로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우리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OpenStego를 이용해 한 번 해볼려고 합니다.

위 링크에 들어가면 페이지에 OpenStego의 전반적인 사용법이 적혀 있습니다. (물론 영어로...)
그리고 우측 상단에 Download를 누르시면 깃 허브로 넘어가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OpenStego, 데이터를 숨길 이미지, 메모장에 쓴 숨길 데이터 문자 입니다.
주의 할 점은 꼭 자바가 컴퓨터에 깔려 있어야 합니다.

OpenStego로 이 문자를 위에 구름 이미지에 숨겨 보겠습니다.

OpenStego는 'openstego.jar' 파일을 통해 실행 됩니다.
설치받은 파일안의 lib폴더 안에 있습니다.

OpenStego를 실행 시킨 모습입니다.
Data Hiding메뉴에 있는 Hide Data랑 Extract Data 두 탭만을 이용하면 됩니다.

Hide Data 탭에서는 위에서 부터 | 숨기고 싶은 파일, 숨길 때 사용할 파일, 결과물 입니다.
Option에 있는 Encryption Algorithm은 암호화 알고리즘입니다. 

저는 이렇게 해서 Hide Data를 눌러 진행하겠습니다.
진행이 완료되면 Output Stego File에 설정한 곳에 결과 파일이 생성됩니다.
원본 파일과 결과 파일을 한번 비교해 봅시다.

                                           원본 이미지                                                                                       데이터가 숨겨진 이미지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완전 똑같아 보이는데 오른쪽에 있는 그림에 데이터가 숨겨져 있습니다.

아무도 눈치 못 챌듯...ㄷ.ㄷ

그럼 반대로 그림에 있는 숨겨져있는 데이터를 다시 추출하는 과정도 해봅시다.

Extract Data탭에는 Input Stego File과 Output Folder for Message File이 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순서대로 | 숨겨진 데이터가 있는 파일, 추출한 결과를 저장할 폴더경로 입니다.
맨 아래의 Password는 Hide Data할 때 옵션에서 패스워드를 지정할 수 있었는데 지정한 경우 추출할 때 그 때 설정한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추출이 됩니다. 우리는 지정하지 않았으니 입력할 필요없이 진행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진행완료가 된다면 지정한 경로에 숨길 때 사용한 데이터 파일이 추출되어있습니다.

반응형

'디지털 포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일의 선별  (0) 2020.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