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태이상 : 호기심 중독

이것저것 알아두면 언젠간 도움이 된다.

IT시작!/IT용어

여러가지 인터페이스의 종류

IT코코아 2018. 11. 26. 06:00

CUI : Character(or Console) User Interface

CLI : Command Line Interface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TUI : Text-based User Interface

NUI : Natural User Interface


전에는 게임을 하고있다보니 GUI만 알고 있다가 리눅스를 공부하다보니 CLI를 배우고 UI종류가 이 두가지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얼마전에 친구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해주다 CUI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검색을 통해 CUI는 정말 있는 용어였고 덤으로 TUI와 NUI를 함께 알게 되었다.
그런데 CUI의 뜻을 보니 CLI와 차이가 없어 보였다는 점에 뭐가 다른지 확인해 보았다.

결론은 CUI와 CLI는 말하기 나름이었고 둘다 콘솔환경을 말하는 것은 같았다.

이런 화면..


추가로 알게된 TUI와 NUI는 무엇인가 한 번 찾아보았다.

TUI는 텍스트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화면에 그림이 없는 글자만을 이용해 나타낸 GUI의 또 다른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글자로 그림을 그려서 표현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되는 것일까?

NUI는 용어는 정말 새로웠으면서도 아 이게 NUI였구나 했다.
'자연스러운 유저 인터페이스'라는 이름에 어울리게도 사용자가 전문지식이 없어도 사용자의 행동을 이용해 시스템을 조작한다는 것.
제스처를 이용하던가? VR을 이용해 조작하던가? 이런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 같다.

반응형

'IT시작! > IT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데이터(MetaData)  (0) 2018.11.30
다크 데이터  (0) 2018.11.28
DHCP  (0) 2018.09.18
라이브러리  (0) 2018.01.09
가상메모리, 스와핑  (1) 2018.01.09